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내장지방 빠르게 감량하는 방법

by 안감독19 2022. 3. 29.
728x90
반응형

내장지방 개념

네장지방은 뱃속에 지방이 쌓인 상태를 말한다.

 

- 내장지방은 피하에 지방이 쌓인것이 아닌 뱃속에 쌓인 상태를 말하며, 여성보다 남성이 내장지방이 쉽게 쌓인다. 

여성은 폐정이 지나면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내장지방이 쉽게 쌓이는 체질로 변할 수 있는 상태로, 과식, 음주, 신체활동 부족은 내장지방 축적을 빠르게 진행되도록 합니다.

 

- 내장지방은 주로 장기 주변에 쌓이는데, 전신에 염증물질을 분지시켜, 심장병, 당뇨병 등을 비롯한 여러 중증 질환을 유발 시키고, 피부 아래층에 축적되는 피하지방과는 달리 지방 축적 양이 많아지면 대사증후군, 고지혈증 인슐린 저항 등으로 심혈관질환과 당뇨병의 위험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피하지방보다 더 위험하다.

내장지방의 원인

- 내장지장의 원인은 3가지로 음주, 과식, 신체활동 부족이 원입니다. 당분 함량이 높은 인스턴트식품, 탄수화물 등의 과다 섭취하는 잘못된 식습관은 내장지방을 빠르게 몸에 축척시키며 운동부족 또한 내장지방 생성의 원인으로 나타난다.

 

- 음주는 내장지방 증가의 주범으로 알코올 섭취량과 내장지방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으므로 내장지방을 줄이려면 금주가 가장 좋습니다. 술은 내장지방 분해를 막고, 식욕 촉진하여 과식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내장지방 증가를 촉발하며, 여성호르몬의 변화와 흡연,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내장지방의 과다 여부는 허리둘레를 통해 알 수 있는데 남성은 95cm / 여성은 85cm 이상이면 과다 내장지방의 경우라 할 수 있다.

 

내장지방을 빼는 방법

- 내장 지방을 확실하게 빼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합니다.

 

1. 정제 탄수화물 끊기

 

- 설탕 및 액상과당들 정제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하면서 내장지방이 생기기가 쉬워 만약 타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50g 이하로 줄이는 것을 실행한다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도록 유도해 뱃살이 빠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단백질 섭취 늘리기

 

-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몸에서 단백질을 운동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는데, 단백질이 모자르게 되면 근육에 단백질을 사용하여 기초대사량을 줄어들게 해 오히려 체중 감량에 악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고단백 식품은 근육을 생성하고 유지하면서 대사율을 높여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돼 체중감량을 원한다면 탄수 화물을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두부, 견과류, 달걀, 닭가슴살, 참치, 연어 등을 식단에 포함하여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3. 건강한 지방 섭취하기

 

-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건강한 지방을 섭취해야 하는데, 포화지방이 아닌 오메가 3와 같은 건강한 고도포화지방은 내장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 주로 연어, 참치, 고등어, 견과류, 씨앗류, 아보카도, 코코넛 오일 등에 함유돼있으며, 한 주에 2번 정도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강도 인터벌 운동

 

- 고장도 인터벌운동은 숨이 턱에 찰 정도의 고강도 운동을 1-2분간 하고 다시 1-3분간 가벼운 운동을 하는 방식으로 10회 운동 후 근육 운동을 추가한다면 효가는 배가 될 것이다.

 

5. 12시간 이상의 공복 유지

 

- 우리 몸은 음식을 오랜 시간 먹지 않으면 혈당과 인슐린이 떨어지면서 지방합성 모드에서 지방 분해 모드로 변하게 됩니다, 보통 단식을 시작한 지 12시간 지나서야 지방 분해 대사가 시작되므로 저녁 식사와 아침 식사 사이 12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6. 충분한 수면 시간 유지

 

- 수면이 부족하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고,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운동을 위한 에너지를 쓰기에도 힘들게 된다. 

하지만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을 하고, 정상적인 식욕을 유지할 수 있어, 음식에 대한 배고픔을 조절할 수 있어 과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